"정부, 철회 의사가 있다면 모든 현안 논의할 준비"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총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의료원에서 열린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총회장이 25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의료원에서 열린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회장이 "의대 입학 정원의 증원은 의대 교육의 파탄을 넘어 우리나라 의료 체계를 붕괴시킬 것"이라며 "사직서 제출과 진료 축소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25일 김 회장은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앞서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과 만난 간담회에 대해 "우리나라 의료 체계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했다"며 "전공의와 학생을 비롯한 의료진에 대한 고위 공직자의 겁박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것이며 이에 대한 정부의 분명한 책임 있는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입학 정원 및 배정에 대한 논의는 협의 사항도 아니었고 논의 대상도 아니었다"며 "따라서 대화를 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대 입학 정원의 증원은 의대 교육의 파탄을 넘어 우리나라 의료 체계를 붕괴시킬 것이 자명하다"며 "현재 인원보다 4배까지 증가한 충북 의대와 부산 의대 등 증원된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이미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에 의한 입학 정원과 정원 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 위기는 해결될 수 없으며 정부의 철회 의사가 있다면 혹은 검토에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현재 입학 정원의 일방적 결정과 연이어 대학이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정원 배분으로 촉발된 교수들의 자발적인 사직과 누적된 피로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주 52시간 근무, 중환자 및 응급환자 진료를 위한 외래 진료 축소는 금요일부터 예정된 대로 시행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